Ⅰ. 서론
1945년 8월 15일, 해방이후 우리 민족에게 주어진 가장 큰 과제는 친일파 처단, 외세배격, 통일국가의 수립이었다. 일제시기 민족을 탄압한 친일파의 처단으로 민족 정기를 바로잡는 것, 일제 식민지배의 잔재를 청산하고 외세를 배제한 자주적인 정부를 수립하는 것, 그리고 외세에 의해 나뉘어
일제는 반항세력에 대한 탄압을 강화하는 한편 일부 봉건 지주층과 토착자본가의 포섭에 힘써 친일세력을 확대를 꾀했다. 일제가 한국인에게 신문발행을 허가한 것도 지하신문의 위력을 줄이고 민심의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측정 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것이었다. 한반도에서 팽배한 반일 의식을 탄압
한국 실험연극의 기수로 등장했다. 이윤택은 또한 시나리오·TV 드라마·신문 칼럼을 쓰고, 무용·이벤트 연출도 겸하며 '문화 게릴라'로 불리기도 한다. 현재 '연희단거리패' 대표이다.
1989년 희곡 <오구-죽음의 형식>으로 한국평론가협회 최우수 예술가상(연극부문)을 수상했으며, 1990년대 들어 연극 <시
일제 강점기 △1945~1990 세계 냉전 체제 △ 1990~현재 양극체제의 붕괴와 세계화라는 목차 안에서 우리나라의 근대화 모습을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해 보고자 한다.
2. 본론
2-1. 외래 자본주의의 침략 및 식민화 과정
개항(1876년) 그리고 갑오개혁 이후의 변화를‘근대화’라고 한다면 당시‘근대
1.본 모집단위(학과/부)에 지원한 동기와 준비과정을 기술하시오.
저는 어린 시절부터 우리나라의 역사, 특히 근현대사에 대한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일제강점기 시대의 민족 독립 운동에 대해 배우며 우리 민족의 숭고한 희생과 끈기를 가슴 깊이 느꼈습니다. 또한, 4.19의거 등의 민주화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Ⅰ. 서 론
정치가 추구하는 것은 가치의 적절한 배분과정으로 볼 수 있다. 자원은 부족한데 그것을 가지고자 하는 것은 많아 항상 가치배분에 문제가 생겨 대립이 존재하게 된다. 따라서 정치를 통해서 합리적으로 가치배분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한국의 정치는 전통시대의 정치와 근대의 정
우루과이라운드 타결 이후 WTO체제가 출범하면서 지금 우리 사회에서는 ‘제2의 개국’ 이나 세계화에 대한 논의들이 난무하고 있다. 또한 우리와 이웃한 중국도 등소평집권이후 시작된 개혁, 개방정책이 가속화되면서 ‘제2의 양무운동기’ 또는 ‘제2의 근대주의’시기가 도래한 듯한 느낌이다. 그리
한국전쟁, 베트남전쟁, 걸프전쟁, 그리고 최근의 아프가니스탄전쟁, 이라크전쟁에 이르기까지 참전 사상자 및 제대군인의 명예와 긍지를 지켜주기 위해 충분한 보상금 및 최상의 의료서비스 등 범국가적 지원을 실시하고 있다.
이 같은 노력은 현역군인들의 사기 진작은 물론, 국민들의 애국심을 고
정치학 등의 연구자 뿐만 아니라 한국근현대사에 관심을 가지는 인사들에 의하여 창립
한국근현대사 연구 및 역사의 대중화작업에 중점
1980년대 말 진보적 역사학의 수립을 내걸고 출범한 한국역사연구회, 역사문제연구회, 역사학연구소 등 이른바 역사 3단체는 1990년대 들어 사회주의권의 몰